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트럼프 재집권 가능성이 높아졌다. 정부는 안보와 경제분야에서 철저하게 대비해야 한다.
트럼프 후보는 18일 전당대회에서 대통령후보 수락연설을 했다. 트럼프는 지난 주말 피격을 받았지만 기적적으로 위기를 모면했다. 트럼프 후보의 대통령 당선 가능성은 80%까지 올랐고, 바이든 대통령 당선 가능성은 15%로 낮아졌다.
바이든 현 미국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각) 대선후보에서 물러나고 대통령으로서 남은 임기를 마치겠다고 밝혔다. 이어 패리슨 부통령이 대통령 후보로 지명했다. 선거가 현재 110일 정도 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미국 대선은 혼돈의 시간을 맞이했다.
트럼프 후보는 지난주에 우크라이나 젤렌스키와 통화하면서 본인이 대통령에 당선되면 우크라이나 전쟁과 이스라엘 전쟁을 조기에 종식시키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북미대화에서 한국이 절대 소외되지 않도록 미국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대한민국 안보와 경제이야기도 언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본인이 당선되면 김정은을 미국에 초대해 야구 경기를 관람하자고 얘기했던 사례를 언급하면서, 북한을 잘 설득하겠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 후보는 중국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중국 제품에 대해 100%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말했다. 중국에서 만들어지는 전기차는 100%~200%까지 관세를 부과하여, 미국 우선주의 정책을 실현하겠다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 집권 시기에 미국 우선주의 정책으로 전 세계는 큰 위기를 맞았었다. 트럼프 후보는 자국 방어에 더 이상 무임승차를 하지 말 것을 요구했다.
유럽도 자국 방어를 위하여 더 많은 군비 지출을 해야 한다. 한국은 위기이면서 동시에 기회가 될 수 있다. 대한민국은 2023년 약 30조원 방위산업을 수출했다.
K2-전차, 자주포, FA-50 경비행기 등 한국의 재래식 무기가 전 세계에 수출되고 있다. 미국이 만드는 첨단 무기는 수출이 불가능 하지만, 한국이 만드는 무기는 전 세계 수출이 가능하다.
한국은 북한과 휴전이 70년 동안 지속되면서 끊임없이 실전에 활용 될 수 있는 무기를 만들고 연구해왔다. 한국 정부는 트럼프 대통령 당선에 대비하여 경제와 안보에 있어서 더욱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기차 중심 정책에서 전통산업과 석유화학 등을 중시한다. 또한 미국 우선주의 정책을 실시 할 것이다.
미국의 평균 관세율은 2%이지만, 중국에는 최고 100%, 한국을 포함한 우방국에는 10%관세를 올리겠다고 선언했다.
한국 정부는 무역 분야에 철저하게 대비해야 한다. 대한민국은 무역의존도가 75%로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높다.
한국은 수출과 수입 교역으로 먹고 사는 나라다. 트럼프 대통령의 재집권에 대비하여 철저하게 준비해야 한다.
